오늘날 윷놀이는 우리에게 정월에 즐겼던 고유의 민속놀이 중 하나로 단순한 놀이에 볼과하다. 하지만 윷놀이에는 우리 선조들의 많은 교훈과 이치가 담겨져 있다. 윷놀이는 농경문화와 깊이 연결되어 있다. 이는 길흉을 점치거나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소망이 담겨져 있다. 이미 다가온 지구 온난화에 대하여 윷놀이에 담겨져 있는 의미들과 이와 깊게 얽혀 있는 땅 그리고 농경을 선조들의 바라본 관점으로 공간에 담아낸다.
토양은 우리의 뿌리와 연결고리이다. 전통적으로 농업사회였던 우리나라는 토양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 안에는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의미와 풍요 그리고 우리의 선조들의 지혜가 깃들어 있다. 과거 역사에서 농업 생산이 국가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듯이 토양과 농업은 경제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발전과 변화를 겪으며 맞물려 왔다.
지구 온난화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토양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토양을 보존하고 지속 가능하게 활용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아래 윷놀이에 담겨 있는 다양한 의미들로 토양의 가치와 역할을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고, 토양을 지속 가능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자연과 사람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한 밑거름이 되는 공간을 마런하고자 한다.
우수상 (HomeCC Silver Prize)
김우석, 심유빈 호서대학교 아산캠퍼스
12월 31,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