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전용 바로가기
 

대한민국실내건축대전 역대 당선작

PRADA CARIA

Design background

문화유산적 측면과 자연환경적 측면이 관광산업으로 큰 역할을 하였지만 현재에는 이러한 측면과 더불어 브랜드 쇼핑적 측면이 관광산업의 한 축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과 일본의 관광객 유입이 해마다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Design intention

유명브랜드의 플래그숍 (flag shop)이 공간아이텐티티 SI 강조하며 구축되고 그에 따른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면서 관광객들의 쇼핑을 촉진시킨다. 유독 우리나라에는 이러한 플래그숍이 구축되어 있지 못한 현실이다. 프라다라는 명품브랜드를 공장지대에 아티스트들이 모여드는 물래동이라는 장소성과 결합하여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때론 퍼포먼스가 존재하고 예술과 브랜드가 함께하는 장소로서 구축함으로서 지역적 낙후성을 새로운 지역성으로 재생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Design concept

본 디자인은 물래동에 구축시키는 프라다 플래그숍이다. 컨셉은 남미의 삼나무인 아라우카리아 (araucaria cone) 열매로 전개시켰다.
아라우카리아 열매를 모티브로 하여 공간개념으로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른 공간개념은 패턴성과 밀집성 그리고 이탈성으로 개념전개를 하였다.

첫째, 패턴성은 열매의 외표피에 형성된 돌출된 반복된 돌기를 패턴화 하여 공간외피개념으로 전개시켰다.
둘째, 밀집성은 열매의 껍질내부에 밀집되어 있는 씨앗의 밀집성으로 적용시켰으며 본 공간의 2층과 3층의 천장영역과 런웨이 영역에 밀집된 형태의 매스로서 적용시켰다.
셋째, 이탈성은 누적되어 있는 씨앗이 하나의 개체로서 이탈되는 형상으로 본 디자인에서는

메인메스에서 이탈시키는 런웨이 구조체로 디자인에 적용시켰다.

본 플래그숍은 공장으로 사용되던 박공형태의 건물을 활용하여 쇼핑이 메인이 되는 공간으로 리노베이션하였고 아라우카리아 열매가 모티브가되어 패션쇼가 메인으로 하는 본 공간과 서로 연동되게 하는 프로그램이 구축되었다.

플래그숍의 기본 프로그램에 퍼포먼스를 정기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패션쇼 공간을 구축하고 연동되게 함으로써 독창적인 아이텐티티가 확립된 브랜드 플래그숍이 되어 지역의 랜드마크로서 존재하여 지역재생의 의미로 본 공간을 제안해 본다.

우수상

황규진,손혜정 한양대학교 (에리카)

Date
Category
실내건축대전